본문 바로가기

수익형블로그만들기

구글 검색 첫 페이지 가는 법 - 도메인

반응형

구글 검색 첫 페이지 가는 법을 알면 우리는 애드센스로 돈을 벌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본 포스팅 내용은 Google's 200 Ranking Factors를 기반하며 사실인 내용과 추정하는 내용들이 있으나 해당 내용 적용 시 불이익되는 부분이 없을 것으로 판단하여 제 상황에 맞춰서(티스토리 사용자) 내용을 기술합니다.

구글검색-첫페이지-티스토리유료화
구글 검색 첫페이지 예시

구글 검색 첫 페이지 가는 법 - 도메인 요인들

  1.  도메인 연령 : 도메인이 만들어진 지 얼마나 오래되었는가를 판단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6개월이나 1년이나 큰 차이는 없으며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구글의 John Mueller는 도메인 연령은 아무것도 돕지 않는다고 합니다. 외국의 대부분의 SEO 가이드들은 구글 인덱스가 2010년에 만들어진 사이트나 2020년에 만들어진 사이트가 당장 업데이트 된 내용이 없다고 하면, 더 오래 구글 인덱스에 머물러 있던 사이트를 신뢰한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믿거나 말거나 수준일 테지만, 미리미리 만들어두면 좋을 듯하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2. 도메인의 첫 단어가 사이트의 키워드를 포함하는가 : 도메인 키워드가 첫 번째로 나오는 경우가 중간 또는 마지막이나 아예 없는 경우보다 높게 평가를 한다고 합니다. 
  3. 도메인 등록 기간 길이 : 가치 있는 도메인을 가진 사이트들은 몇 년가량의 도메인 사둔다고 합니다. 이 유효기간이 길 수 록 좋은 평가를 받는다고 하며, 1년 이내의 유효기간이 있는 도메인 들은 단기 운영하고 버릴 사이트로 인식될 가능성이 높다라고 합니다. 유료 2차 도메인을 사용한다라고 하면 미리 유효기간을 확보해 두는 것이 내 사이트에 유용할 것 입니다.
  4. 서브도메인이 키워드를 포함하는가 : 2항과 같이 메인 서브 도메인 둘 다 키워드를 포함하면 이점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5. 도메인 역사 길이 : 도메인의 역사가 길 수록 그 평가는 큽니다. 소유주가 변경되지 않고 장기 유지 되는 도메인은 평가가 좋습니다. 그 반대로 소유주가 자주 바뀌고 도메인 이름이 자주 탈락한 경우 구글은 재설정을 하며, 그 도메인으로 향하는 링크도 부정적으로 판단합니다. 즉 내 소유 도메인을 바꾸지 말고 꾸준히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6. 키워드와 정확히 일치하는 도메인 : 키워드와 정확하게 일치하는 도메인은 높은 점수를 받지만, 사이트의 질이 낮은 경우 향후 EMD(Exact Match Domain) 업데이트 시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이 준비는 되었지만, 사이트의 품질이 매우 낮다면 이는 악영향으로 올 수 도 있다로 볼 수 있습니다.
  7. 공적 혹은 사적 후이즈 여부 : 후이즈 정보에서 사적 정보로 인지되면 낮게 평가를 받을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을 이해하는데 꽤 많은 시간을 들였지만 확실히 알기에 어려웠으며, 제가 이해한 바로 말씀드리자면 후이즈에 등록된 사용자 데이터와 개인정보보호 담당자의 데이터가 일치시키는 것으로 공적이라 인지 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8. 후이즈 소유자 특성 확인 : 만약 내가 가진 도메인 중에서 나를 구글이 스패머로 인지한다면, 내가 소유한 다른 사이트도 면밀히 조사를 합니다. 내 사용자 데이터가 스패머로 인증되었다면(쉽게 저품질? 도배유저? 스팸광고자 등이라면) 그 사용자로 인증된 모든 도메인들도 모두 조사 대상에 포함된다라는 이야기입니다. 스패머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스패머가 되었다면 그 사용자데이터는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9. 국가 도메인 사용 : 예를 들어 우리나라에서 kr도메인을 사용한다면, 대한민국 내에서 검색에 큰 도움이 됩니다. 반면 글로벌 검색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내 사이트가 글로벌 트래픽을 요한다면 국가 도메인이 아닌 게 도움이 될 수 도 있습니다. 또는 해당 목적 국가별로 도메인을 운영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이렇게 구글 검색 첫 페이지에 가기 위해 도메인 요인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일반적인 블로그(티스토리) 사용자라면 크게 도움이 되긴 힘드나, 내 블로그(티스토리)를 티스토리 기반의 사이트처럼 발전시켜나갈 생각이 있다라면 충분히 고려해 볼 만한 사항이 아닐까 합니다. 당장 우리에게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은 스패머가 되지 않고, 사이트 품질을 고품질로 유지한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듯합니다.

예시 사진으로 들은 제 티스토리 블로그는 도메인 관련하여 아직 적용된 부분은 없으나 스패머가 아닌 고품질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정도만 되어도 구글에서 상위 노출이 가능하다는 예시로 보아주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예시 검색어는 '티스토리 유료화'입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