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익형블로그만들기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수입 0 만들기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수입 0 만들기를 목표로 하는 분들이 계신가요? 저는 그런 적이 없는데 한 보름간 행동한 내 행위 중에 하나가 광고수입을 0에 가깝게 만들고 있었습니다. 아무리 좋은 글을 업데이트해도 크롤링 오류가 발생을 했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애드센스 광고수입을 한 없이 0달러에 가깝게 만든 행위가 무엇이었는지 찾는데 꽤 많은 시간이 걸렸으며, 최소한 이 행위는 하지 말아야 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포스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애드센스-통계보기
애드센스 수익 16일부터 봅시다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는 계속적인 테스트 진행으로 잘 보고 계실 듯합니다. 파란색 그래프가 예상 수입으로 2월6일 기점으로 우상향으로 올라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17일 기점으로 꺽이더니 빨간 줄(0달러)에 거의 수렴하여서 보름 이상을 진행한 것이 확인되실 겁니다. 간혹 튄 부분은 크롤링 오류가 없었던 부분입니다. 그럼 왜 이렇게 많은 크롤링 오류가 발생했을까요?

1. 크롤링 오류를 준 실험이 무엇이었으며?
2. 수습하는아재는 왜 그 실험을 했었고?
3. 현재 상태는 어떠한가?
4. 그래서 조치사항은?

이렇게 4가지로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정답은 아니고 이러한 케이스가 있었으니 주의하면서 티스토리를 해보자 정도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티스토리-관리-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화면

1. 크롤링 오류를 준 실험이 무엇이냐? 제 티스토리 포스트 주소를 문자에서 숫자로 변경한 것이었습니다. 즉 보통들 많이 사용하시는 do-something-and-fix-it.tistory.com/317 이런 형식으로 변경해서 뒤에 한글 문자열을 없애준 것이었습니다.

2. 수습하는 아재는 왜 그 실험을 했을까? 페이지 로딩에서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여 볼 생각에 'https://do-something-and-fix-it.tistory.com/entry/%EC%95%A0%EB%93%9C%EC%84%BC%EC%8A%A4-%EA%B4%91%EA%B3%A0-%EC%88%98%EC%9D%B5-%EC%83%81%EC%8A%B9-%EC%89%BD%EA%B2%8C-%ED%95%B4%EC%84%9C-%EB%8F%88-%EB%B2%84%EB%8A%94-%EB%B0%A9%EB%B2%95'이 되는 주소를 숫자로 변경해서 두면 좋겠다라고 생각했습니다. 페이지 인사이트에서 나오는 폰트 찾는 딜레이 주소들 보면 다 이렇게 주소가 길어서, 스킨을 변경하는 스킬이 없는 상태에서는 주소를 숫자로 변경하는 것이 로딩을 0.01초라도 줄이는 것이 아닐까 하는 막연한 생각이었습니다. 이것과 이미지최적화와 함께 하니 실제로 로딩은 좀 빨라졌고 페이지 인사이트 점수도 좋았습니다.(아마도 이미지 최적화가 99%를 차지한 듯합니다)

구글서치콘솔-통계
무슨 통곡의벽마냥 노출이 없어졌다

3. 현재상태는 어떠한가? 아 구글서치콘솔 통계를 보면 정말 무슨 통곡의 벽 마냥 노출이 없어졌습니다. 말 그대로 없어졌습니다. 첫 번째는 제 글들이 아직 유통기한이 긴 글이 없기 때문에 기존에 쓴 글에 대한 검색유입 자체가 거의 없습니다. 그렇다면 두 번째 신규 작성된 글로 검색 유입이 발생해야 하는데 그 부분이 사라졌다는 이야기입니다. 오히려 이렇게 명확하게 잘리니 오류를 찾기 그나마 쉬웠다고 할까요? (*참고로 구글로만 이야기하는 부분은 구글 서치콘솔과 애드센스는 크롤러가 캐시를 공유합니다. 일치하지는 않지만 내용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색인을 해두면 광고가 빨리 달리고 수익 창출도 빨라지는 것입니다*)

4. 그래서 조치사항은? 다시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돌려놓았습니다. 크롤러가 내가 처음에 등록한 'entry/주소내용'으로만 잘 인식하거나, 티스토리가 그렇게 인식하도록 보내는 듯합니다.

마지막으로 당부사항은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수입 0 만들기 싫다면, 포스팅주소 형식은 번호나 문자 형태 그대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구글서치콘솔과 애드센스 등록할 때 상태 그대로) 그게 광고 수익을 지키는 작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참고로 변경 후 수익은 돌아오고 있습니다.(아 휴 ㅜㅜ) 오늘도 수습하는 아재였습니다.

반응형